검사 도구 | 검사 연령 | 검사 목적 및 특징 |
SELSI 영·유아 언어발달검사 | 생후 5개월~36개월 사이의 정상발달 아동 - 언어발달지연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영·유아 아동 | - 영·유아의 수용언어나 표현언어의 발달지연을 초기에 선별 - 초기 유아의 인지개념 및 의미론적 언어능력, 음운능력, 구문론적 언어능력, 그리고 화용론적 언어능력을 평가 |
EASIC 언어이전단계 의사소통기술검사 | 생후 3개월~8세 아동 | - 언어 이전 단계와 언어 이해 단계, 언어표현 단계로 의사소통 기능을 평가 |
K M-B CDI 맥아도-베이츠 의사소통 발달 평가 | 영아(9~17개월) - 표현어휘가 50개 미만인 경우 연령이 많아도 사용가능 유아(18~36개월) | - 3세 미만의 아동의 낱말 체크리스트를 통한 표현 및 이해어휘능력 평가 |
PRES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·표현언어 발달 척도 | 만 2~6세 정상아동 언어발달지연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 | - 수용언어, 표현언어 능력을 측정, 언어의 의미론, 구문론, 화용론적 측면 모두 포함 |
REVT 수용·표현어휘력 검사 | 만 2세 6개월 ~만 16세 이상 | - 검사 대상자의 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제공 - 어휘발달의 연령과 생활연령과의 차이 |
U-TAP 조음음운검사 | 만 2세~12세 아동 (3~6세 가장 적합) | - 자음, 모음 말소리에 문제를 보이는 조음/음운장애 대상자가 단어와 문장에서 산출하는 발음을 평가 |
언어문제해결력 검사 | 만 5세~12세 아동 | - 논리적인 사고과정을 언어화하는 상위 언어기술을 측정 - 동일 연령 집단내의 상대적 위치 파악 |
구문의미 이해력 검사 | 만 4세~9세(초등3학년) | - 언어하위영역 중 구문의미에 대해 아동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파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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